안녕하세요 125c5입니다. 본 포스팅에 앞서 어느새 집계약도 마친 상황입니다. 임장도 많이 다녔고, 이래저래 고민도 많았고,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덥석 계약을 완료했답니다. ^^ 짝짝짝 셀프 축하~!
그래서 인테리어 업체를 알아보는 와중에 이런 저런 업체 방문기나 쇼룸 방문기 등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한 인테리어 이야기들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물론 아직 진행중이기도 하구요 ㅋㅋㅋㅋ
0-1. 글에 앞서 인테리어에 대한 시각차 인식하기
집의 상태가 나쁜 편은 절대 아니었고, 생각하기 나름에 따라 그냥 들어가 살아도 전혀 문제없는 수준의 집이긴 해요. 비록 곧 25년차 되어가는 복도식 2베이 아파트이긴 하지만, 5년 전에 전체 리모델링까지 어느정도 된 상황이었거든요. (확장도 되어 있는 상황)
하지만, 각자의 눈과 기준, 지향점은 모두 다르기에 예비신부님과의 시각차이는 발생했어요. 저는 도배, 마루, 주방싱크 정도만 해도 충분하겠다 생각했지만, 예비신부님은 천장부터 조명 등 전체 인테리어를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저는 당연히 이정도면 인테리어 안해도 되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오판이었습니다.
물론, 금액 견적은 다음이야기지만 신혼부부들께서는 각자의 인테리어 자체에 대한 시각 차이를 먼저 인지하고 시작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0-2. 쉽지않은 인테리어 업체 상담...
음... 솔직히 좀 많이 짜증이 났습니다. 인테리어가 뭔지도 모르는 까막눈들에게는 모든것들이 아무 감이 없는 것이 당연하죠.ㅋㅋㅋ 그런데 이래저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으로 알게 되는 업체들에 견적요청을 하면 바로 보이는 질문인 "예산..." ㅋㅋ
뭘 알아야 예산을 적는데 말이죠 ㅋㅋ
결국 예산 표에서 보수적으로 적어 내 봅니다.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는 신혼부부 입장에서 3천만원 이하라는 금액을 적어내는 것도 꽤 큰 결심이었는데, 이 업계에서는 이 돈은 작은 것이었나봅니다. ㅋㅋㅋ
문자가 이래저래 옵니다. 뭐, 어쩌고 저쩌고 함께할 수 없겠습니다. 여건이 안돼서 안됩니다. 이런 문자들이 옵니다. (무슨 회사 면접 결과 통보문자냐고 ㅋㅋㅋ 진짜 웃김) 모 업체들은 그냥 견적요청서 보낸 것 쌩까고 무시하는 경우도 있고, 전화로 예산 이정도는 안합니다. 라는 업체도 있더라구요 ㅋㅋ 돈이 없어서 예산을 그리 잡은 것도 아닌데 말이죠 ㅋㅋ
인건비, 자재비 등 수지타산에 대해 이해는 하지만, 대하는 태도가 많이 아쉬웠습니다. 유명세에 따라 현장 골라서 일하는 것도 자유고 뭐, 다들 바빠서 그런거겠죠.
꼭 필요한 공사범위를 먼저 설정하고 현실적인 예산 판단을 먼저 하시길 추천합니다. 전체공사인지, 어디만 부분으로 할 지 등등...
요새 유명한 유튜브나 업체들의 경우는 평당 200도 우습게 넘어가더라구요. 대놓고 뭐 300 이상?은 써야 그 보신 영상에서, 인스타에서 연출한 수준의 인테리어가 나올 것 같아요.
그래서 공사 범위나 예산 금액 범위를 먼저 확실하게 결정하셔야 업체와 쓸데없는 감정소모 하지 않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인쇼인증업체 릴스퀘어(lilsquare) 소개
인쇼인증업체 릴스퀘어(lilsquare)는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쇼스타일이라고 몇 년 간의 큰 흐름에 함께 하고 있는 업체로 보입니다. 뭐 아무것도 모르고 유튜브 알고리즘을 따라 가다 발견했어요 ㅋㅋ
심플하고 효율적인 구성, 깔끔함 등 평소 선호하던 인테리어의 모습을 보는 듯 하여 꽤나 관심이 생겼답니다.
또한, 릴스퀘어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홈페이지에서 느껴지는 열정이랄까요? 레이아웃과 포트폴리오를 너무 깔끔하게 잘 표현해 두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인쇼카페도 가보고, 그 나름의 철학에 동참하고 있는 인증업체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너무 많아서 사실 잘 모르겠었지만요.ㅋㅋ 그 중에서 처음 상담하게 된 릴스퀘어에 견적의뢰 및 상담일정을 잡게 됩니다.
2. 인쇼인증업체 릴스퀘어(lilsquare) 위치 및 가는법
인쇼인증업체 릴스퀘어(lilsquare)는 사실 접근이 매우 편한 곳은 아닙니다. 상담 후 일정이 있어서 대중교통으로 이동했는데, 이 곳이 지도상으로는 왜 ? 라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도보로는 꽤 높은 언덕입니다. ㅠㅠ (그렇다고 걷기 어려운 수준은 아니예요 ㅋㅋㅋ 오해마세요)
3. 인쇼인증업체 릴스퀘어(lilsquare)외관 및 가는법
언덕이 심해보이지 않게 나왔네요 ㅋㅋㅋ 뭐 저는 괜찮았지만... 각자의 판단에 맡깁니다.
그리고 이제 코끼리마트라는 곳이 있는데, 이 건물의 1층에 있는 마트입니다. 바로 옆에 있겠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1층에 쇼룸이 있고, 4층에 사무실이 있는 구조입니다. 저희는 주말에 방문해서 1층 쇼룸이 아닌 사무실로 바로 입장합니다. 나중에 들어보니 1층에서는 계약 후 자재 선정 등 진행한다고 합니다.
4. 인쇼인증업체 릴스퀘어(lilsquare) 사무실 상담
4층의 사무실은 이렇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 이렇게 올려도 되나 모르겠네요 이건.... 혹시 릴스퀘어 관계자분들 거슬리시거나 문제 있으면 말씀주세요. 바로 내릴게요 ㅋㅋㅋ)
한 켠에는 자재들을 확인할 수 있는 랙도 있습니다.
일단, 성함을 밝혀도 될 지 모르겠네요 ㅋㅋ 계약 진행도 아직 안했는데 말이죠... (일단 프라이버시 생각해서 가립니다.)
인테리어 상담 진행은 상당히 디테일한 편입니다. 다 필요없고 3시간가까이 상담을 진행해 주십니다. 견적 디테일이고 뭐고 떠나서 이 부분에서 상당히 진심을 다해 정성스럽게 미팅을 진행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나중에 받아본 견적 디테일도 상당히 꼼꼼하게 해 주셨답니다.
무엇보다 견적 금액 산출을 깔끔하게 해 주셨습니다.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에서 자재비가 바로바로 산출되게 세팅이 되어 있어서 보기 편했구요. 회사이윤 부분을 아예 빼 내서 표현하는 게 특징이었습니다.
비록 고민이 깊어지는 탓에 초도 상담 후 계약진행 기한이 지났지만, 첫 상담업체였다보니 꽤 기억에 오래 남는 업체였습니다.
친절하고 디테일하고 정성스러운 인쇼스타일 인테리어 업체 릴스퀘어 상담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