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가자고

[강화도] 함허동천 제4야영장에서 가볍게 오르는 마니산 이야기

by 125c5 2023. 10. 29.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함허동천 제 4 야영장 이야기를 남겼었죠? (아래 링크 참고)

[강화도] 백패킹이라고 쓰고, 반패킹이라고 읽는다. 백패킹에 입문하기 좋은 강화도 함허동천 4야영장을 소개합니다.


 

글 막바지에 썼지만, 함허동천 야영장은 퇴실시간이 어마어마합니다. 18시... 그래서 아침시간에 조용히 마니산을 타고 와도 되겠더라구요. ^^ 

사실 계획은 새벽 일찍 올라가서 일출을 보고 오는 것이었는데, 생각보다 더 늦어졌어요 ㅎㅎ 밍기적 밍기적 대다보니 ㅋㅋ

사실 마니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제 2 야영장을 이용하시거나, 등산로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하긴 합니다. 그런데 저는 제 4 야영장에 자리를 이미 잡았기 때문에 다른 길을 찾아내야 했죠. 차마 그 급경사를 내려갔다가 돌아서 다시 올라올 자신이 없었어요. ㅋㅋㅋ


 

이번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함허동천 제 4 야영장에서 마니산 올라가는 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함허동천 제 4 야영장에서 마니산 등산로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아가기

함허동천 제 4 야영장의 큰 길을 따라 끝까지 올라가게 되면, 위 사진처럼 산 능선쪽에도 데크들이 드문드문 있습니다. 우선 가장 높은 곳까지 올라가시겠습니다.


 

함허동천 제 4 야영장에서 마니산 등산로로 갈 수 있는 지름길

사실 길처럼 보이시진 않으실텐데, 실제로 보시면 사람들이 통행한 길의 흔적이 있어요 ㅋㅋ 사진과 달리 꽤 편하게 올라갈 만 합니다.

약 5분정도 슬슬 올라가면 등산로와 만나게 되고, 그 때부터는 즐거운 등산길이 되겠습니다.


 

함허동천 제 4 야영장에서 마니산 등산로 가기

금세 만날 수 있는 위의 이정표에서 마니산까지의 거리는 2.2km로 어렵지 않습니다. ^^


 

함허동천 제 4 야영장에서 마니산 등산 중에 만난 논뷰 + 바다뷰

마니산 등산로의 매력은 위의 사진처럼 뻥 뚫린 뷰에 있습니다.

섬에 있는 산이 대체로 이런 뷰를 자랑하는데요, 바다가 있다보니 앞에 가리는 것도 전혀 없는 멋진 뷰가 나오겠습니다.

예시로 포토스팟 하나 공유해요 ㅎㅎㅎ


 

마니산 등산로 파노라마 뷰

이 지점까지 오셨다면, 거의 중간 쯤 오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진짜는 지금부터죠 ㅋㅋㅋㅋ

그래도 중간에 서해바다 수평선을 보면서 가게 되니 기분이 한 결 낫습니다.

 

마니산 등산로에서 본 바다 뷰

조금 더 올라오시면 이런 느낌의 뷰도 만나 보실 수 있겠습니다.


 

함허동천 야영장에서 출발한 마니산 등산로의 암릉로

위의 파노라마뷰 사진부터는 이렇게 암릉코스가 이어집니다. 안전하게 난간들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항상 조심하세요.


 

마니산 참성단 중수비 

이제 참성단 중수비가 나오게 되고, 이 녀석을 만나게 되면 정상에 다 와가는구나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니산 아래 갈림길

마니산 아래에서 이렇게 갈림길이 하나 나오게 되고, 절로 이어지는 길과 정상으로 가는 길로 나뉩니다.


 

마니산 정상으로 가는 마니계단

마지막 계단인 마니계단을 만나게 됩니다. 이제 정말 다 온거죠.


 

마니산 정상 헬기착륙장

헬기 착륙장이 등장하고, 정상석도 저 멀리 보입니다. 드디어 정상이죠.


 

마니산 정상 뷰

정상 뷰가 상당히 좋습니다. 역시 섬의 산은 무조건 가봐야 하는 게 맞아요.


 

등산로에서 함허동천 4야영장으로 가는 길

이제 올라간 대로 다시 내려와보니 어디서 함허동천 제 4 야영장으로 빠졋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의 트랭글 어플에 따라서 가다보니 자연스레 등장하는 샛길 ㅋㅋㅋ

드디어 함허동천 제4야영장이 보이고, 등산을 종료합니다.


 

* 마니산 등산 총 평

  • 등산시간 : 3시간 20분 (중간중간 휴식시간 포함)
  • 등산거리 : 7.08km
  • 개인적으로 난이도는 중간지점까지 매우 쉬우나, 암릉구간에서는 그래도 집중해서 등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등산 시간이 조금 늦어지면, 단체 등산객들이 많아서 번잡합니다.(10시 정도 하산하다보니 와르르 몰려 들어오시더라구요)
  • 난이도 대비 만족도가 매우 좋습니다. 탁 트인 시야와 수평선, 논뷰까지 모든 것을 한 번에 볼 수 있거든요. 섬 조아!!
  • 퇴실시간이 여유로운 함허동천 야영장에서 찾아가기 매우 좋은 산입니다. 추천!

 

반응형

125c5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